되도록이면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보드게임 등을 많이 하려고 노력하는 편인데요, 그중 아이와 함께 즐기고 있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스도쿠입니다. 온 가족이 다 함께 모여 즐겁게 게임을 하면서 동시에 아이의 뇌 활동에 자극을 주는 것 같아 일석이조입니다.
저희 집에는 7살 아이가 있는데 숫자를 정말 좋아합니다. 그래서 숫자로 할 수 있는 게임이 뭐가 있을까 고민하다가 아내가 스도쿠를 생각해냈습니다. 아이가 스도쿠를 혼자서 하는 건 싫어해서 엄마, 아이, 아빠 이렇게 셋이서 번갈아가면서 하나씩 숫자를 채워나가는 방식으로 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우리 아이가 잘 해낼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아이들은 역시 금방 늘더라고요. 처음보다 처리하는 속도도 빨리지고 무엇보다 스도쿠를 정말 좋아하게 됐습니다.
스도쿠란?
스도쿠는 보통 1에서 9까지 숫자를 사용하여 가로 9칸 X 세로 9칸 = 81칸으로 구성된 표를 채워 나가는 퍼즐 게임의 일종입니다. 가로 x 9칸에 숫자 1부터 9까지 한 번씩 사용해서 채워 넣고 세로 x 9칸에도 마찬가지로 1부터 9까지로 채워줍니다. 그리고 아래 빨간색으로 표시된 가로 '3칸 X 세로 3칸 = 9칸-굵은 선 박스'에도 1부터 9까지 숫자를 한 번씩 사용해 채워줘야 합니다. 물론 아이가 하는 스도쿠는 레벨이 더 낮아 칸 수가 더 적고 레벨은 점차 올릴 수도 있습니다. 제일 낮은 레벨부터 시작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스도쿠 효과
스도쿠가 논리력에도 좋다고 합니다만 저는 그보다는 아이의 집중력을 높이는데 효과가 큰 것 같습니다. 스도쿠 책이 레벨별로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다음 레벨로 올라가면 생각해야 할 것들이 늘어나서 아이가 자연스럽게 더 집중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스도쿠는 조정 능력 훈련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며 지각, 기억력에도 좋다고 합니다. 스도쿠는 숫자를 이용한 게임이지만 수학적 능력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도전하는 건데 아이가 중간에 어렵다는 이유로 포기하지 않도록 엄마 아빠가 함께 게임을 하는 것도 저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 해결 능력을 스스로 기르게 하고 포기하지 않는 습관도 함께 기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여태껏 함께 하고 있습니다. 게임을 시작할 때 스도쿠 퍼즐을 몇 개 할 것인가도 약속을 하고 모두 마치면 더 하고 싶어도 약속한 만큼만 하고 끝내고 있어서 약속을 지키는 것도 그리고 참는 것도 함께 배우고 있습니다.
꼭 학습의 목적이 아니더라도 아이와 함께 놀 수 있는 놀이로 스도쿠를 선택해보시면 어떨까요?
https://link.coupang.com/a/G9MkE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