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교통법규를 잘 지키고 무사고 운전을 하는 운전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 있습니다. 바로 착한 운전 마일리지인데요, 여러분도 그 제도의 수혜자가 될 수 있습니다. 어떤 마일리지이고 신청 자격조건 및 신청 방법, 그리고 마일리지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란?
'1년 동안 안전운전을 해서 교통법규 어기지 않고 사고 없이 운전하겠다'라는 서약서를 작성하고 이를 지켰을 시 '착한 운전 마일리지' 10점을 적립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적립된 마일리지는 어떤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신청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 신청 방법
운전면허를 보유하고 계신 분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면허정지/취소 상태이거나, 법칙금/과태료 미납 내역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신청이 불가합니다. 신청방법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방문) 접수가 있으니 상황에 맞게 선택하셔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오프라인(방문) 서약서 작성
인터넷 사용이 불편하시거나 방문 접수가 더 편하신 분들은 근처 경찰서나 파출소, 지구대를 찾아가셔서 서약서 작성하시고 제출하시면 됩니다. 방문 시 신분증은 반드시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신청
아래 링크를 통해서 웹에서 서약서 작성이 가능합니다. 앱을 통해서도 가능하며 안드로이드, 앱스토어 링크를 통해서 앱을 설치, 서약서를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서약 작성 후 1년간 미션 성공을 하신 경우에는 서약서 재작성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약 실천 내용
- 무(無)위반 : 서약 기간 중의 행위로 인하여 운전면허 취소, 정지 처분, 범칙금 통보처분, 과태료 처분
- 무(無)사고 : 사람을 죽거나 다치게 하는 교통사고를 유발하지 않을 것
착한 운전 마일리지 혜택
이렇게 해서 얻게 되는 10점의 마일리지는 어디에 쓰이는 걸까요? 운전면허 벌점이 40점을 초과하게 되면 그 순간부터는 40일 동안 운전면허 정지가 됩니다. 즉 벌점 1점이 1일의 면허정지를 의미하는데요, 39점까지는 정지 처분이 없다가 40점이 되면 면허정지가 되는 것입니다. 먄약 착한 운전 마일리지가 10점이 있다고 한다면, 벌점이 40점일 때 10점을 공제하여 정지 처분을 면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음주운전, 보복운전, 사망사고, 난폭운전 등으로 인한 면허 정지에 대해서는 마일리지 사용이 제한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일리지 적립 한도 및 신청 횟수 제한 : 최대 50점
맺음말
이번 글에서는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를 신청할 수 있는 자격과 마일리지의 활용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안전 운전을 지켜주시고, 가능한 상황에서 마일리지를 사용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겠지만,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여 마일리지를 적립해 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