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arning English/쉬운 영어문법

쉽게 배우는 목적격 관계대명사 - who/which/that

by 유리면봉 2020. 3. 2.
반응형

지난번 "주격 관계대명사"에 이어 오늘은 "목적격 관계대명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혹시 "주격 관계대명사"편을 아직 안 보신 분이라면 후다닥 보고 오시기를 권장합니다 ^^

 

쉽게 배우는 주격 관계대명사로 이동하는 링크
주격관계대명사로 이동하는 링크

목적격 관계대명사

이번 포스팅의 목표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이해하는 데 있습니다. 그래서 관계대명사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초를 닦는데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여러분께 이 포스팅을 공유합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관계대명사는 두 문장을 하나의 문장으로 연결해주면서 동시에 중복되는 (대) 명사를 관계대명사라는 걸로 대신한다고 했습니다('관계'-두 문장을 하나로 연결/'대명사'-중복되는 명사를 대신해 준다).

I love reading the book + He wrote it last year

우선 관계대명사를 쓰려면 두 개의 문장에서 중복되는 (대) 명사가 있으니 찾아야 합니다. 이 예문에서는 the book과 it이 중복되는군요. 서로 중복되는 명사 중 관계대명사 앞에 위치하게 될 명사를 "선행사"라고 한다고 했죠? 그럼 여기서는 the book이 선행사가 되겠군요.

 

 

 

어떤 관계대명사를 써야 할까 - 체크 포인트

어떤 관계대명사를 써야 하는지는 다음 두 가지 간단한 확인단계를 통해서 결정된다고 했죠?

  1. 선행사가 사람인가 사물인가?
  2. 관계대명사 이후 문장에서 빠진 문장의 성분은 무엇인가(주어/목적어/소유격)?  - 또는 선행사와 중복되는 명사가 그 문장에서 주어/소유격/목적어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자 그럼 순서대로 해볼까요?

 첫째, 선행사가 사람인가요 사물인가요? 우리 예문에서는 선행사가 the book, 사물이네요.. 그럼 쓸 수 있는 관계 대명사는 아래 표기된 부분으로 좁혀지죠?

선행사와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선택하기

 둘째, 선행사와 중복되는 (대) 명사가 그 문장에서 주어/소유격/목적어 어디에 해당되나요? 위 예문에서는 it이 선행사 the book과 중복되는 명사입니다. 그리고 it은 wrote라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였습니다. 

  • He wrote it last year

그럼 쓸 수 있는 관계대명사는 목적격으로 한번 더 좁혀졌습니다. 선행사가 사물이면서 목적격일 때 쓸 수 있는 which, 선행사가 사람/사물 모두 일 때 쓸 수 있으면서 목적격에 쓸 수 있는 that, 이 둘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뒤에 중복되는 it은 접속사와 함께 관계대명사로 대체되기 때문에 뒷문장에서 it은 생략되어야 합니다. 혹시 접속사는 없는데?라고 생각하시는 건 아니죠? 두 개의 문장을 접속사를 이용해서 하나의 문장으로 만든 다음(I love reading the book and he wrote it last year), 접속사와 중복되는 명사를 묶어서(and + it) 관계대명사로 바꿔주면 되는 것입니다. 이 예문에서는 which/that 둘 다 사용가능합니다.

 

목적격 관계대명사 만들기

이번엔 조금 다르게 접근해 볼까요? 

I love reading the book (        ) he wrote last year.

위 문장에서 괄호에 들어갈 관계대명사를 찾아야 한다면? 첫째, 선행사를 확인한다. 관계대명사 앞에 있는 명사가 선행사이기 때문에 the book - 선행사는 사물임이 확인됐습니다. 그다음 둘째, 관계대명사 뒤에 따라오는 문장에서 주어가 없는지, 목적어가 없는지, 소유격이 빠졌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 문장에서는 he wrote last year이기 때문에 wrote '~을 쓰다'라는 타동사 뒤에 '~을/를'에 해당하는 목적어가 없는 것으로 보아 이 관계대명사는 목적격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 모두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이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모두 생략할 수 있습니다.

  • I love reading the book (which) he wrote last year
  • I love reading the book (that) he wrote last year

 

 

 

 주격 관계대명사 편에서도 언급했듯이 관계대명사절은 형용사절입니다... 절이라고 하면 "주어 + 동사"로 이루어진 것을 의미하고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해주는 거니까 형용사절이라고 하면 "주어+동사~"가 명사, 즉 선행사를 수식해주는 것입니다. 이 예문에서는 which he wrote last year가 관계대명사절로 형용사절, 그래서 앞에 있는 선행사(명사), the book을 꾸며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가 작년에 쓴 책'처럼 해석이 뒤에서 앞으로 됩니다. 어때요? 관계 대명사 어렵지 않죠?ㅎㅎ 그럼 다른 예문을 통해서 관계 대명사를 더 익혀보죠

 

아래 예문은 설명을 보시기 전에 여러분이 직접 관계대명사를 이용해서 하나의 문장으로 만드는 연습을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This is the book + Everyone is talking about the book

 

자 그럼 단계별로 하나씩 하나씩 살펴보죠.

 

 

 참고로 전치사(of/at/with/for....)들은 뒤에 목적어를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그 목적어 자리에는 명사나 명사절이 올 수 있죠. 이 예문에서는 문장이 about으로 끝났기 때문에 이 전치사 about의 목적어가 문장에서 빠져있기 때문에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써야 합니다. 이해되시죠? 이해가 잘 안 되시면 처음부터 다시 읽어보고 이해를 꼭 해야 합니다. 관계대명사는 정말 정말 자주 쓰이는 표현이니깐요~~

 

 해석은 관계대명사절(that everyone is talking about)이 앞에 있는 명사(선행사-the book)를 수식해주면 됩니다. 책은 책인데 어떤 책인가요? 모든 사람들이 지금 이야기하고 있는 책!! 그래서 "이게 모든 사람들이 이야기하고 있는 그 책이야" 이렇게 해석하면 되겠습니다.

 

Example Sentences

아래는 여러분께서 답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Test 1)

The game (        ) we loved the most was soccer.

  • 알맞은 관계대명사와 그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Test 2)

My new dog (       ) I bought last year loves green beans

  • 알맞은 관계대명사와 그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Test 3)

The dog (       ) stole the pie is back

  • 알맞은 관계대명사와 그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Test 4)

Do you know the girl (      ) is talking to Tom?

  • 알맞은 관계대명사와 그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마무리

 오늘은 이렇게 목적격 관계대명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 관계대명사는 여러분이 예문들을 찾아서 연습을 많이 해보셔야 해요. 우선 관계대명사로 바꿀 수 있는 연습이 많이 되어야 하고요 그렇게 됐을 때 비로소 회화에서도 이 관계대명사라는 것을 활용할 수 있을 겁니다. 여러분! 잊지 마세요~ 여러분의 오늘의 노력은 나중에 분명 "차이"를 만들어낼 겁니다 ^^ 

 

다른 영어표현 배우기

 

쉽게 배우는 to부정사 - 명사적 용법(주어/보어 자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중 목적어 자리에 대해 살펴봤었는데요 오늘은 명사적 용법중 주어/보어 로 쓰이는 to부정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명사적 용법 - 목적어"편을..

grateful-life.tistory.com

 

 

Screw up / Blow / Mess up / botch ~을 망치다, 엉망으로 만들다 영어표현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 나 오늘 면접 망쳤어!!" 라고 할때 처럼 "~ 을 망치다" 라는 영어표현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 오늘 팀 발표 내가 망쳤잖아" "오늘 데이트 완전 망쳤어" 등등 우리 일상생활에서 친구들..

grateful-lif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