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arning English/쉬운 영어문법

쉽게 배우는 to부정사 - 명사적 용법(목적어 자리)

by 유리면봉 2020. 2.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to부정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깊이 들어가진 않을거구요  to부정사라는게 대체 뭔지...그리고 어디에 쓰이는 물건인지등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오늘 포스팅의 목적은 to 부정사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하는겁니다. 그래서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오늘 예문들도 to 부정사를 이해하는데는 부족함은 없지만 매우 간단한 문장들을 가져왔습니다. 

 

to 부정사를 알고 이미 잘 활용하고 계신분이라면 그냥 패스 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난 아직도 to 부정사가 뭔지 모르겠다...to 부정사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모르겠다....이런분들은 꼭 끝까지 읽어봐주시기를 바랍니다. 일단 개념만 잡으면 끝입니다!

 

사실 예전에 아이들 영어 가르칠때 설명해보고 15년정도가 지난 지금 to부정사를 다시 설명하려고보니 우선 가물가물 합니다만 기억을 더듬어 한번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To 부정사는 무엇에 쓰는 물건인가?

우선 여기에서 쓰인 부정이라는 말은 '긍정/부정'할때 부정이 아니구요 '정해지지않았다'라는 부정이에요.  이게 말이야~ 방귀야~?? 하시나요?ㅎㅎ

우선 to 부정사는 "to + 동사원형"으로 표현됩니다.


이 to부정사라는건 문장에서 명사로도 쓰이고, 형용사로도 쓰이고 또는 부사로도 쓰여요. 하지만 명사로 쓰이든, 형용사로 쓰이든, 부사로 쓰이든간에 형태는 "to + 동사원형" 동일합니다. 이렇게 상황에 따라 쓰임이 정해지지 않아서 to부정사라고 합니다.

 

 

 To 부정사 - 명사적 용법 (목적어)

 

 

 

 

 

명사적 용법 하니까 너무 문법스럽게 들릴 수 있을것 같은데...그냥 to부정사가 명사처럼 사용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I like basketball - 난 농구를 좋아해

 

 

이 문장을 보면  I(주어-나는) + like(동사-좋아한다) + basketball(목적어-농구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된 동사 like는 "~을 좋아하다"라는 뒤에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예요. 즉 이 동사 뒤에 목적어가 와줘야 하는거죠. 이런 동사를 "타동사"라고 하는데 학교에서 "~을/~를"로 해석이 되면 타동사다~라고 배웠었죠ㅎㅎㅎ...그래서 like는 "~을 좋아하다"니까 타동사, 즉 뒤에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거예요. 그리고 그 목적어 자리엔 basketball이라는 명사가 왔습니다(이 부분이 이해가 안되시면....일단  간단하게 목적어 자리엔 명사가 온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ㅎㅎ). 여기까지 어려운건 없죠? 이제 그럼 다음단계로 넘어가겠습니다~

 

 

I like to play basketball - 난 농구하는 걸 좋아해

 

 

이 문장에서는 I(주어-나는) + like(동사-좋아한다) + to play basketball(목적어 - 농구하는것을) ...이렇게 사용되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대로 Like는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타동사입니다. 그래서 이 타동사 뒤엔 목적어가 와야 한다고 했죠?? 그리고 보통은 첫번째 문장에서 봤던 것처럼 그 목적어 자리엔 Basketball처럼 명사가 와야 한다고 했죠?

 

그.런.데!! 문제는 그 목적어 자리에 명사가 아닌 뭐가 오는거죠? Play라는 동사가 오는거죠...이게 문제입니다. 목적어 자리라서 명사와 와야 하는데 동사가 왔다??...그렇다면 이 동사를 명사처럼 만들어줘야겠죠? ...그게 바로 오늘 살펴보고 있는 to 부정사가 할 수 있는 기능이랍니다 (동명사도 마찬가지로 동사를 가지고 명사처럼 기능하게 해주는건데 이건 나중에 다시 다루도록 할게요)

 

간단해요...동사를 명사처럼 만들어줘야 하면...to 부정사를!!    어떻게? - "To + 동사원형" 으로...!!!

 

I like play basketball --- 이렇게 하면 like 동사 뒤에 명사가 와야 하는데 또 play라는 동사가 와서 어색한 문장이 된거죠. 그래서 이 play가 지금 like의 목적어 자리에 있으니까 명사가 되어야 하는데 명사가 아닌 동사이기때문에 동사를 명사처럼 만들어주는 to 부정사--- to play basketball를 사용해서 목적어 자리에 짠~~~ 쓸 수 있는거죠 ^^ 

 

다시 한번 요약하면 to 부정사가 필요한 이유는 명사가 필요한 자리에 동사가 오게 될 경우 이 동사를 명사화 시켜주기 위함이다!  이렇게 이해하면 될 것 같아요

 

 우리는 지금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그중에서도 목적어 자리에 사용되는 to 부정사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그 이야기는 이 to 부정사 앞에 뭐가 있다는걸까요??  그렇습니다! 동사가 있다는거죠?? 이렇게 to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이 있는데 그중에 자주 쓰이는 동사들이 아래에 있습니다. 

 

  • 예문)
    She loves to watch movies (영화 보기를~)
    I would like to ask her out (데이트 신청을~)
    He wants to be a doctor (의사가 되기를~)
    I need to buy this (이 물건 사기를~)
    I plan to visit her hometown (그녀의 고향을 방문하기를~)

 

  •   to 부정사를 취하는 동사 :  Want / hope / need / would like / love / like / plan / decide / Promise / afford

 

 오늘은 이렇게 to 부정사 명사적 용법에서도 '목적어' 에 대한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오늘은 뭔가 깊이 있는 내용은 아니었구요  to 부정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서 나름 작성해본 포스팅입니다. 

 

 to 부정사 명사적 용법중 나머지 주어/보어 자리는 다음 시간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02/24 - [Learning English/쉬운 영어문법] - 'Remember/Forget/Regret' + to 부정사 / ~ing 차이

 

'Remember/Forget/Regret' + to 부정사 / ~ing 차이

안녕하세요, 요 며칠새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수가 무서운 속도로 늘어가고 있고 사망자도 벌써 5명째입니다. 전국에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공포가 확산되고 있고 어떤 상황으로까지 치닥게 될지 무서운 상황입..

grateful-life.tistory.com

2020/02/25 - [Learning English/영어회화 표현] - Screw up / Blow / Mess up / botch ~을 망치다, 엉망으로 만들다 영어표현

 

Screw up / Blow / Mess up / botch ~을 망치다, 엉망으로 만들다 영어표현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 나 오늘 면접 망쳤어!!" 라고 할때 처럼 "~ 을 망치다" 라는 영어표현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 오늘 팀 발표 내가 망쳤잖아" "오늘 데이트 완전 망쳤어" 등등 우리 일상생활에서 친구들..

grateful-lif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