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arning English/쉬운 영어문법

주격 관계대명사 박살내기

by 유리면봉 2020. 2.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관계대명사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죠. 관계대명사....정말 정말 정말 자주 쓰이는 표현입니다. 초급에서는 조금 어렵다고 생각될수는 있겠지만 이 관계대명사를 사용할 수 있다면 다양한 문장을 만드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이건 말하기, 쓰기, 읽기, 듣기에서 정말 자주 접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이 관계대명사를 익히실 수 있기를 권장합니다. 

 

 

 

 

 관계대명사라는건...간단히 이야기 하자면 두개의 문장을 하나로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거예요. 간단한 문장을 예로 들어볼게요.

 

I like that girl + She is a cheerleader

I like that girl. + She is a cheerleader

(나는 그 소녀를 좋아한다 +  그 소녀는 치어리더이다)

이 두문장이 아래와 같이 한문장으로 변신하는거죠...관계대명사라는것을 사용해서...

"I like that girl that(who) is a cheerleader"  
(난 치어리더인 그녀를 좋아한다)

 

그럼 관계대명사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죠.

 

여기서 질문....관계대명사는 왜 필요하죠?

 

간단히 이야기 하자면 두 문장을 하나로 합쳐서 사용할 때 이 관계대명사라는걸 사용해요. 영어는 중복되는걸 별로 안좋아하기 때문에 두 문장을 하나로 줄이면서 중복되는 명사/대명사도 관계 대명사라는걸로 대체해버리는거죠.

 

지금 무슨말인지 이해못해도 괜찮습니다^^

 

이제부터 하나씩 차례차례 살펴보죠. 두 문장을 하나로 만든다...그렇다면 뭐가 필요하죠?? 그렇습니다...바로 문장과 문장을 연결해주는 접속사가 필요하겠죠. 접속사에는 and, but, because, since등 다양하게 있죠...

 

그럼 우선 위 두 예문을 전치사를 이용해서 하나의 문장으로 만들어볼까요?

 

I like that girl and she is a cheerleader

 

전치사 and를 이용해서 하나의 문장으로 만들었습니다. 여기까지는 이해 되시죠?

 

자~ 이렇게 문장을 연결해놓고 보니까 문장에서 that girl과 she가 동일인으로 중복되는군요.  영어는 중복되는걸 안좋아한다고 했잖아요? 그럼 이 중복되는 명사/대명사를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여기서 관계대명사라는게 등장합니다. 두 문장을 하나로 합쳐주는 접속사 역활(관계)중복되는 명사/대명사를 대신해주는 명사(대명사)...이게 바로 관계대명사입니다.

 

이때 중복되는 명사중 관계대명사 앞에 위치하는 중복되는 명사를 "선행사"라고 합니다. 이 예문에서 that girl이 선행사가 되겠죠?

 

관계대명사에는 간단하게 who/which/that등이 있는데요 이걸 마구잡이식으로 쓴는 건 아니구요 간단한 규칙이 있답니다. 하지만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 두 단계 확인 작업만 거치면 어떤 관계대명사를 써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답니다.

 

그 간단하지만 아주 중요한 두가지 체크 포인트는 바로......아래와 같습니다!!!

 

 

 

 

관계대명사를 만드는 방법

첫째, 선행사가 사람인지, 사물인지 확인하세요

둘째, 관계대명사 자리가 주어자리인지 소유격자리인지 또는 목적격 자리인지를 확인하세요

 

이렇게 두가지를 확인하고 아래 표에서 알맞은 관계대명사를 고르면 됩니다. 

 

  선행사 = 사람 선행사 = 사물 둘다 사용가능
주격 who which that
소유격 whose of which/whose -
목적격 who(m) which that

 

그럼 다시 우리가 보던 예문을 가지고 관계대명사를 한번 만들어보죠.

 

I like that girl and she is a cheerleader

 

첫째, 선행사가 사람인가요 사물인가요? 그렇죠..that girl=사람 입니다. 그렇다면 선택의 폭이 위 테이블에서 아래와 같이 줄어듭니다. 

 

Who / Whose / whom중 하나를 쓰면 되겠군요....

 

 

둘째, 관계대명사가 주격인지 소유격인지 목적격인지 어떻게 알수 있을까요? 이건 관계대명사 뒤에 오는 문장에서 주어/목적어/소유격중 어떤게 빠졌는지 보면 됩니다. 

 

(she) is a cheerleader 

 

우리는 she가 중복되기 때문에 관계대명사로 대신할거라서 이제 관계대명사로 연결된 문장에서는 she는 사라지게 될거예요...그럼 she를 뺀 상태에서 뒷문장을 보겠습니다.

 

is a cheerleader

 

이 문장에서 주어/목적어/소유격중 빠진게 뭐죠? 그렇습니다..주어가 없습니다. 문장이 is 라는  Be동사로 시작하기 때문에 be 앞엔 주어자리임을 알 수가 있죠. 그렇다면 아래와 같이 주격에 선행사가 사람인 경우....바로 관계대명사 WHO를 쓰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접속사(and) + 대명사(she)를 관계대명사 Who 로 사용해서 하나의 문장으로 만들어버리는거죠. 

 

이렇게 관계대명사라는것을 통해서 두개의 문장을 하나로 합치면서도 중복되는 (대)명사를 없앨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문장 해석할때에는 관계대명사 뒷부분에서 앞에 있는 선행사를 아래와 같이 꾸며주면 됩니다.  다시 말해서 뒤에서 앞으로 해석을 하는거죠. 그래서 해석은 "나는 치어리더인 저 소녀를 좋아해" 이렇게 하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여기에서 Who는 관계대명사이지 의문대명사가 아니기 때문에 "누구"라고 해석하지 않는답니다 ^^ 그럼 관계대명사인지 의문사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그 구분법은 포스팅 마지막 부분에서 공유해드리도록 할게요 ^^ 꼭 포스팅 끝까지 보고 놓치지 마세요!!!

 

 

 그리고  위에 있는 관계대명사 표를 보시면 선행사가 사람이면서 주격일때 who 대신 that 도 같이 쓸 수 있는걸 알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who 대신에 that을 더 자주 쓰기도 한답니다. 참고로 that은 소유격 빼고는 선행사가 사람인지 사물인지에 상관없이 쓸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우리 입장에서는 that이 덜 신경쓰고 사용할 수 있어서 좋겠죠? ^^

 

 

예문을 좀 더 보기로 해요.

 

Let's go to the restaurant + The place serves seafood

 

Let's go to a restaurant which(that) serves seafood

 

---> The restaurant가 선행사로 사람이 아니죠, 그리고 뒷 문장은 serves라는 동사로 시작이 됐으니 관계대명사는 주격을 써야겠죠. 그래서  which 또는 that을 사용하면 되겠네요. 해석은 그 식당에 가자..식당은 식당인데 어떤 식당이죠? 해산물을 파는 식당...그럼 해산물을 파는 그 식당에 가자! 이렇게 식당이라는 선행사를 뒤에 관계대명사 절이 수식/꾸며주면 되겠죠?

 

 

I have a sisterShe lives in Seoul

 

I have a sister who(that) lives in Seoul

 

---> 이 문장에서 중복되는 명사/대명사는 a sister와 She이고 선행사는 a sister로 사람이군요, 그리고 뒤 따르는 문장은 lives.., 동사입니다. 그래서 여기에 쓸 수 있는 관계대명사는 선행사가 사람이면서 주격인 who 또는 that을 사용하면 되는거죠 ^^ 

 

 마지막으로 여러분 순서입니다. 아래 문장들을 관계대명사로 만드는 연습 한번 해보시겠어요?

 

I have read this book + it's about movies

 

I like that women +  she can play the piano

 

I like this camera + it's very handy 

 

 

 

 

정답은 바로...

 

 

자 그럼 아래는 It serves you right(쌤통이다/꼴~좋다/넌그래도싸) 라는 표현을 영영사전에서 찾아본겁니다. 여기에도 관계대명사가 쓰이거든요.... 이처럼 관계대명사는 정말로 자주 그리고 유용하게 쓰이니까 관계대명사를 조금 편하게 만들 수 있는 수준이 될 수 있도록 문장 만드는 연습 꼭 많이 해보시기를 권장합니다.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것일수는 있지만 문장을 만들지를 못하는데 스피킹을 할 수 있다? 이게 국내파 영어학습자에게 가능할까요?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 used to say that you think someone derseves something unpleasant that happens to them because they have been stupid or unkind

 

관계대명사 who vs 의문사 who 구별을 어떻게 하죠? 

 

마지막으로 who가 의문사로 쓰인건지 관계대명사로 쓰인건지...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궁금하지 않으세요? ㅎㅎ

아래 두 문장으로 해결해드리겠습니다.

 

  • 예문 1) I don't know who did this.
  • 예문 2) I don't know the man who did this.

예문이 두개가 있고 두 문장에 who가 사용되었네요. 하지만 하나는 의문사, 하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어떤게 의문사이고 어떤게 관계대명사일까요? 

 

정답은...예문 1)은"난 누가 그걸 했는지 모르겠어...라는 의문사로 쓰였구요, 예문 2)는 난 그걸 한 남자를 모른다..라는 관계대명사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구분 방법은..... ??

 

우리가 적절한 관계대명사를 선택할때 2가지 확인사항이 있었죠? 그중 첫째가 뭐였죠?

 

바로 선행사가 사람이냐 사물이냐를 확인하는거였죠....맞습니다...이 선행사가 열쇠입니다. 관계대명사앞에는 선행사가 있어야 합니다! 히자만 의문사앞에는 선행사가 없습니다. 

 

 

다른 한가지는 관계대명사 앞은 문장이 완전하고 의문사 앞 문장은 불안전합니다..즉 문장의 요소중 하나가 없다는거죠.

 

예문1)을 보면 I don't know...나는 모른다... know는 타동사(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이기 때문에 뒤에 목적어와 따라와야 합니다. 하지만 그 바로 뒤에 who가 왔죠..즉...이 who  문장앞은 불완전한겁니다. 그래서 이건 의문사인거죠..해석을 해보면...나는 누가 이짓을 했는지 모른다....결국 know에 대한 목적어 자리에  who did this...라는 명사절(절이라 함은..주어+동사로 이루어진것을 의미합니다)이 왔네요. 

 

반면에  관계대명사절은 해석할때 뒤에서 앞에 있는 선행사를 꾸며준다고 했잖아요..?? 일반적으로 형용사가 명사를 꾸며줍니다. 그런데 그 형용사가 형용사가 아닌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절일 경우에는 형용사절이라고 하죠...결국 관계대명사절은 앞에 있는 선행사를 꾸며주니까 형용사절인거죠...명사절이 아니라는 이야기죠..이게 두 문장의 차이입니다.

 

 선행사 있고 없고..... 문장이 완전하고 불환전하고....


어때요? 복잡한 듯 간단하죠? 관계대명사는 복잡해 보이지만 알고보면 엄청 쉽습니다. 하지만 사용빈도 및 활용도는 정말 높죠..그래서 이 관계대명사는 영어학습자들의 집중공략 대상이 되어야 합니다.

 

 오늘은 관계 대명사 주격에 대해서만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는 소유격/목적격에 대한것도 따로 살펴볼 예정이구요 그다음에는 좀 더 깊이있게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계대명사 다음편 기대해주시고 또 찾아주세요...감사합니다 ^^ 

 

 

다른 영어표현 배우기

 

2020/02/26 - [Learning English/쉬운 영어문법] - 쉽게 배우는 to부정사 - 명사적 용법(목적어 자리)

 

쉽게 배우는 to부정사 - 명사적 용법(목적어 자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to부정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깊이 들어가진 않을거구요 to부정사라는게 대체 뭔지...그리고 어디에 쓰이는 물건인지등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오늘 포스팅의 목..

grateful-life.tistory.com

2020/02/28 - [Learning English/영어회화 표현] - Barking up the wrong tree - 헛다리짚다, 잘못짚다, 번짓수를 잘못 찾다 영어표현

 

Barking up the wrong tree - 헛다리짚다, 잘못짚다, 번짓수를 잘못 찾다 영어표현

안녕하세요, 일상생활에서 "헛다리 짚다", "잘못짚다" ..."번짓수를 잘 못 찾아오셨네~~" 뭐 이런 표현 자주 쓰시죠? 그렇다면 이런 표현이 영어에도 있을까요? 네~~ ㅎㅎ 있습니다. 오늘은 그 표현을 알아 보도록..

grateful-life.tistory.com

 

내용이 유익했다면 "공감" 부탁드리고 다른 영어표현도 많이 있으니 구독하셔서 자주 들러주세요 ^^.

그럼 오늘하루도 즐겁게~~ 보내세요!!

 

- 유리면봉 - 

 

반응형

댓글